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환자들의 행동 증상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치매노인을 돌보는 간병인이나 가족들은 당황스럴 수밖에 없습니다. 예민하고 쉽게 화를 내게 됩니다. 그렇다고 중고도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들의 정신행동 증상을 모른 채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치매가 진행되면서 중고도 치매로 진입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정신행동 증상 중 폭력적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매노인의 폭력적 행동
치매노인의 폭력적 행동은 크게 의미가 없는 사건에 대해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에게 언어적 폭력과 신체적 폭력을 포함한 난폭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갑자기 분통을 터뜨리거나 거친 언어를 쓰거나 욕을 하고 지나치게 안절부절못하고 주위 사람을 때리거나 꼬집고 물어뜯거나 침을 뱉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그러면 치매노인의 폭력적 행동에 대한 특징과 폭력적 행동이 나타나게 된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매노인의 폭력적 행동의 특징
치매노인들의 폭력적 행동의 특징은 일상적으로 해오던 일에 대해 기억을 하지 못하고 현재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상태에만 생각하고 반응을 합니다.그러나 폭력적인 행동이 자주 일어나지 않고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치매 노인의 폭력적 행동은 처음에는 분노에서부터 시작되며 시간이 흘러 몸의 에너지가 떨어지게 되면 지쳐서 폭력적인 행동을 그만하게 됩니다.
2) 치매노인들이 폭력적 행동을 하는 원인
치매노인들이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원인은 치매노인의 감정조절능력을 담당하고 있는 대뇌변연계 또는 공포를 느끼거나 방어적 반응 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소뇌의 편도체 부위가 손상을 입어서 나타는 증세로 보기도 합니다. 또는 여러 가지를 동시에 예전과 다르게 동시에 생각해서 일을 처리하지 못하는 것에 스스로 분노를 느껴서 폭력적인 행동으로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목욕을 하거나 화장실을 이용할 때와 옷 입기 등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기존에는 본인이 스스로 잘할 수 있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순서를 잊어버린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일상적인 생활이지만 자신에게는 혼란스러운 상황과 낯선 환경에 처했을 때 난폭한 행동을 하거나 거친 욕설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몇 가지 질문을 한꺼번에 하거나 여러 가지 행동을 동시에 해야 할 때와 갑자기 주변에 사람들이 많아졌을 때 당혹스럽고 안절부절못하게 되다가 분노가 생기면서 폭력성을 보이게 됩니다. 이외에도 치매환자의 개인 성격이나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습니다.
2. 폭력적 행동을 보이는 치매노인을 돌보는 방법
폭력적 행동을 보이는 치매노인을 돌볼 때에는 폭력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나 사건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돌보는 간병인이나 가족들도 치매노인 앞에서 빠르게 행동을 하지 말고 천천히 움직여서 치매노인이 위협적으로 느끼지 않도록 안정된 태도를 보여줘야 합니다. 치매노인과 일상생활을 할 때에도 자신이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예측할 수 있도록 자상하게 한 번에 한 가지씩 단순하게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치매노인이 이해하지 못하였다고 다른 형태로 설명하지 하지 말고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치매노인이 이해를 하면 치매노인의 수준에 맞는 의사결정권을 주어야 합니다. 치매노인이 활동을 할 때에는 천천히 치매노인이 관심을 보이는지를 관찰하여 치매노인의 행동에 대해 도와주는 것을 말로 설명해주며 관심을 유도해야 합니다. 치매노인이 활동을 하고 있을 때에는 활동을 중지시키지 말고 가능한 다른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치매노인이 이상행동을 보이려고 하면 질문을 하거나 어떤 행동을 권유하기보다는 자극을 주지 말고 조용한 장소에서 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치매노인이 폭력적 행동을 보일 때에는 심술을 부리려고 하는 의도가 아니므로 간병인이나 가족은 치매노인에게 치매에 의한 일련의 반응으로 이해해야 하며 치매노인인 당황하고 흥분되어 있다는 것을 표현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치매노인이 끊임없이 폭력적인 행동이 섞인 발작을 하지 않는 한 신체적 구속을 하지 않습니다. 구속이 정말 필요한 경우에는 실체의 일부만 하고 구속을 한 후에는 공격적인 행동이 사라질 때까지 치매노인과의 접촉을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노인의 공격적인 행동이 진정된 후에는 이상행동을 상기시킬 수 있으므로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질문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치매로 인한 폭력적인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폭력성이 있는 노인을 어떻게 돌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매노인들도 여러분과 같이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욕구를 느끼는데 이 욕구들이 충족되기 힘든 상황에서 폭력성으로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치매노인의 폭력적 행동은 구조요청을 하고 있는 신호이니 평소에 치매노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지 살펴보아서 치매환자의 삶이 윤택해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